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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오토바이 리뷰

베트남 오토바이 뭐 타요?피아지오 베스파 소개 시승기 주의점

by 달밤애 2023. 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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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오토바이 뭐 타요? 베스파 소개 시승기 주의점

 

개인적인 시승기며 사적인 감정이 엄청 들어간... 후기입니다..
오토바이 시승후기  # 3 피아지오사 베스파 시리즈입니다...
아마 전 세계에 가장 유명한 스쿠터가 아닐지 싶습니다
베스파 시리즈는 기종별로 특별하게 차이가 난다거나 하지는 않아요..
올드 베스파 빼고요..

베스파 소개

우선 외관...

이런 말이 있죠

일본은 기술자가 바이크를 만들고

독일은 과학자가 바이크를 만들고

이탈리아는 예술가가 바이크를 만들며

중국은 짝퉁업자가 바이크를 만든다... ㅡㅡ;;;

 

예술가가 만들어서 그런지 외관은 정말 예술입니다...

어느 시리즈를 보유하고 있어도 오~!~~ 탄성을 부르는 외관

안정성도 뛰어납니다...

베스파를 타고 가다가 넘어졌을 때 부상자가 사망에 이르렀다는 말은 거의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넘어졌을 때입니다.. 절벽에서 오토바이와 투신을 한다거나

트럭에 깔렸을 때.. 시속 120km로 달려오는 자동차와 정면추돌했을 때랑 다릅니다..

 

베스파 시승기

낮아 보이지만 낮지 않은 시트고...

주행풍및 공기저항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전문용어로 모노코크방식..

카울과 프레임이 일체형 ㅡㅡ;;;;

튼튼하기로 베스파만큼 튼튼할 수 없습니다만..

이태리 생산품이 그렇다는 거고..

동남아산은 장담할 수 없습니다...

암튼.. 카울과 프레임이 일체형... 이 방패처럼 운전자를 보호해 주지만..

사실 공기저항을 고려하지 않은 설계로.. 베스파타고 100 이상 당겨보신 분은

거의 없습니다... 한마디로 고속주행에 적합하지 않다는 말이죠..

 

거기에 문제는 혼자 자빠링은 할 경우...

어마어마한 수리비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카울이 프레임과 일체형이니....

 

또한 베스파 시리즈는 인젝션 시스템이 아닌 캬브레이터 방식..

즉 직접 분사 방식이 아닌 흘려보내주는 캬브레이터 방식이라

연료 소모가 인젝션 방식보다 심하며

캬브레이터 특유의 통통거리는 엔진 진동과 음을 느끼실 수가 있습니다

 

lx 시리즈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정숙해졌지만.. 그래도.. 아직 약간은 남아있더군요..

 

결론은 내보자면.. 멋으로 타고 다니는 오토바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솔직히 베스파 타고 장 보는 사람도 있기는 하겠지만...
설계자체가 예술로 되어있는데..

짐 실을 공간 에어블레이드만큼 없습니다..ㅎㅎㅎ

발판에 있지 않느냐?

차체를 낮추기 위한 설계로.. 프레임이 발판 중간을 가로질러

중간에 어중간한 높이에 턱이 있어서 박스 같은 편편한 물건을 놓기가 불안하며

가방걸이가 시트 밑쪽에 위치하고 있지만... 두께가 두꺼워.. 시장봉투 몇 개 걸면..

더 이상 걸기 힘든... 역시 베스파는 멋으로 타고 다녀야 하는 차종입니다..



개인적으로 이쁘기는 하지만 실용성이니 편리성이니

그냥 스쿠터는 스쿠터로 시장가기 편하게... 이동하기 편하게...

중고 구입 시 주의점

베스파 중고를 구입하실 생각이면 정말 잘 찾으셔야 됩니다..

우선 베스파 정식센터에서 수리하면 수리비가 어마어마합니다..

꼭 어느 정도 이상의 지식이 있으신 분들과 탑승해 보고 자세히 살펴보고 구입하셔야 됩니다/..

 

우선 차대와 카울이 일체형이라 엔진을 내리기가 엄청 힘듭니다..

그리고 요즘은 혼다 야마하 공식 대리점 가면 있지만 일반 센터 가면

리프트가 없어서   차 눕혀놓고 수리하는 모습 종종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베스파는 구조적으로 높이면 카울에 손상이 갈 수 있기 때문에..

리프트로 들어 올려서 해야 됩니다..

즉 as 측면에서도 힘이 들지요..

 

거기에 베트남 라이더를 밑을 수가 없어요..

캬프레타 방식오토바이는 인젝션보다 관리를 잘해줘야합니다..

캬프 청소도 해줘야 되고.. 주기적으로 아이들링도 손봐줘야 되고요..

혼다에도 캬브레타 방식 오토바이 많아요... 대표적인 웨이브... 드림..

하지만.. 승차 후에도 고개만 숙이면 아이 드라잉 조절할 수 있고

드라이버 하나만 있어도 별다른 공구 없이 딱 아이들링 조절구멍이 있어서 쉽게 조절이 가능하죠

캬브레터야.. 바꿔버리면 그만이고.. 얼마 하지도 않아요..

 

하지만.. 베스파는 다릅니다.. 부품값 공임.. 후들후들하지만..

청소를 관리를 해주면서 타는 사람 한 번도 본 적이 없어요..

 

대부분이 새 오토바이 타다 문제 생기면 중고로 팔아버리고

중고가가 높게 형성대 있다 보니 발생하는 현상 같아요...

 

또한 캬브레타 방식의 스쿠터는 침수에 엄청 민감합니다...

베트남은 침수가 많은 나라입니다...

베스파 중고가 이상하게 싸게 나온 물건이 있다..

분명 문제가 있는 제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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